엑셀 셀 및 범위에 이름 정의 및 설정 하기

엑셀 셀 및 범위에 이름 정의 설정 하기​

엑셀 셀 및 범위에 이름 정의 및 설정 하기 기능은 엑셀 수식 입력줄 좌측에는 ‘이름 상자’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주로 셀 주소가 표시되지만, 특정 셀 및 범위에 이름을 만들 경우 사용자가 정의한 이름이 해당 공간에 표시되는 걸 볼 수 있지요. 셀 주소 대신 사용자가 정의한 이름을 수식에 사용하면 해당 수식의 가독성을 높이도록 만들 수 있는데, 어떻게 해야 특정 셀에 이름을 정의할 수 있는지 지금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셀 및 범위에 이름 정의 및 설정 하는 방법

이름 상자에 직접 입력하기

엑셀 셀 및 범위에 이름 정의 및 설정 하기​

우선, 가장 빠른 방법으로 이름 정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특정 셀 또는 범위를 마우스로 지정해 주세요. (셀 하나만 클릭해도 되고,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여러 개의 셀을 범위로 지정해 주셔도 됩니다)

엑셀 셀 및 범위에 이름 정의 및 설정 하기​

그다음, 좌측 상단에 보이는 이름 상자에 원하는 이름을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눌러주시면 곧바로 지정한 셀에 이름이 만들어지는 걸 볼 수 있답니다!

이름 정의 창에서 만들기

엑셀 셀 및 범위에 이름 정의 및 설정 하기​

이번에는 다른 방법으로 이름을 정의해 보겠습니다. 앞서 설명한 방법처럼 특정 셀 하나만 지정하거나 여러 개의 셀을 드래그하여 지정한 후,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어서 [이름 정의]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엑셀 셀 및 범위에 이름 정의 및 설정 하기​

그럼 조그만 팝업 창이 뜨는데, 여기서 이름을 정한 다음 참조 대상 범위가 올바르게 되어있는지 확인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마찬가지로 지정한 범위에 이름이 만들어지는 걸 볼 수 있어요!

엑셀 셀 및 범위에 이름 정의 및 설정 하기​

특정 셀 범위에 이름을 정의한 후, 함수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셀 주소 대신 이름이 입력된 게 보이시나요? 보자마자 어떤 데이터인지 알기 쉬운 이름으로 정의하면 셀 주소를 넣는 것보다 더 쉽게 수식을 이해하도록 만들 수 있답니다. 위와 같이 이름을 정의하여 함수 및 수식의 가독성을 높여보세요!

이름 정의 장점 및 주의할 점

엑셀 셀 및 범위에 이름 정의 및 설정 하기​

엑셀 수식 입력 시 셀 또는 범위에 대한 이름을 적으면 수식 가독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정 범위를 수식으로 나타낼 때 셀 주소보다 데이터에 맞게 정의한 이름이 보기 더 좋기 때문인데요, 데이터에 걸맞은 이름으로 정의할수록 가독성은 더 올라가므로 이름 짓는 과정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엑셀 셀 및 범위에 이름 정의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이름을 정의한 셀은 기본적으로 절대 참조로 적용되기 때문에 셀 범위가 자동으로 고정된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셀 고정을 풀기 위해 상대 참조($기호 없이 셀 주소 지정)로 참조 대상을 설정할 경우, 경고 메시지와 함께 잘못된 결과가 나올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고정 범위에 한하여 이름을 만들어 주셔야 한답니다.

정의된 이름 확인 및 편집하기

엑셀 셀 및 범위에 이름 정의

한편, 현재 작업 중인 엑셀 파일에 정의해놓은 이름을 확인하거나 편집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우선, [수식] 메뉴 클릭 후 ‘이름 관리자’를 이어서 눌러주세요. (Ctrl+F3 단축키를 사용해 주셔도 됩니다)

엑셀 셀 및 범위에 이름 정의

그럼 위와 같이 새로운 팝업 창이 뜨는 걸 볼 수 있어요. 여기서 새 이름을 만들거나 기존 이름을 편집 및 삭제할 수 있으며, 정의된 이름과 참조 대상 범위를 찾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름 관리자’를 통해 각 이름과 참조 대상이 모두 올바르게 정의되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제가 추천 드리는 포스팅을 확인 해보시고 모든 기능을 응용해서 실무에 사용 해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PPT 슬라이드 마스터 및 
엑셀 원형 차트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