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조건부서식 행 또는 열 전체에 적용하는 방법
엑셀 조건부서식 행 또는 열 전체에 적용하는 방법 엑셀로 만든 데이터의 일부 행이나 열 전체를 강조하는 방법으로도 자료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강조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조건부서식을 활용하면 조건에 따라 행 또는 열 전체에 자동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자료를 쉽게 볼 수 있도록 만들어 주죠. 그렇다면 엑셀 데이터의 행 또는 열 전체에 조건부서식을 적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지금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행 전체에 조건부서식 적용하는 방법
그다음, [홈] 탭 > [조건부 서식]을 각각 클릭한 후 [규칙 관리]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만약 규칙을 처음 만드는 거라면 여기서 곧바로 [새 규칙]을 눌러도 되지만…
[규칙 관리]를 클릭한 뒤, 대화 상자 상단에 위치한 [새 규칙] 버튼을 눌러도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실 수 있답니다.
이제 규칙을 만들어주셔야 해요. 규칙 유형은 여러 가지가 존재하는데, 이 중에서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을 선택한 다음…
하단 입력 칸에 수식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이때 ‘=’을 먼저 붙이고 지정한 영역의 맨 위에 위치한 셀을 선택한 다음, 열 고정 혼합 참조 방식으로 셀 주소를 적어주셔야 행 전체에 서식을 적용할 수 있어요.
이해를 돕기 위해 위의 이미지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직급> 필드에 해당하는 셀 중 맨 위에 위치한 셀은 G3이며, 열 고정 혼합 참조 방식으로 적어야 하므로 수식 입력란에 $G3을 넣게 된 것이죠. 그렇다면 왜 절대 참조가 아닌 혼합 참조 방식으로 입력하게 된 걸까요?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또 다른 자료를 준비해 보았어요. 주어진 자료에서 조건에 부합하는 셀은 D2와 D3이며, 각 셀에 입력된 번호는 해당 셀이 참조하고 있는 셀 주소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왼쪽에는 절대 참조($D$1)로, 오른쪽에는 혼합 참조($D1) 방식으로 규칙을 만들어 보았죠.
그 결과 ‘절대 참조’가 들어간 왼쪽 자료는 행과 열 모두 고정되었기 때문에 모든 셀이 D1로 참조되어 서식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은 반면, ‘혼합 참조’가 들어간 오른쪽 자료는 열만 고정되었을 뿐 행은 고정되지 않아 D1, D2, D3 등 행의 위치에 따라 참조되는 셀 번호가 달라진 걸 볼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행 전체를 채우려면 위와 같이 알파벳으로 된 열 번호 앞에만 달러 기호($)를 붙여주셔야 해요. 이어서 셀 주소 뒤에 조건을 입력하여 규칙을 완성해 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서식] 버튼을 눌러 셀 배경색이나 글자 색 등을 정하여 나만의 서식을 만든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특정 행 전체가 강조되었는지 체크해 보세요!
=$G3=”대리”를 입력하여 <직급>이 대리인 부분을 강조해 보았습니다. 예상대로 4, 5, 6행 전체에 배경색이 칠해진 걸 볼 수 있군요. 아래 두 가지만 지켜주시면 아무 문제 없이 행 전체에 서식을 적용할 수 있으니, 해당 내용 참고하셔서 조건에 맞는 엑셀 데이터를 눈에 띄게 강조해 보세요 🙂
행 전체에 조건부서식을 적용하기 위해 수식 입력 시 반드시 지켜야 할 것! | |
1 지정한 영역의 맨 위에 위치한 셀 선택! | |
| 2열 고정 혼합 참조 사용하기! (ex: $A1) |
열 전체에 조건부서식 적용하는 방법
한편, 열 전체에 조건부서식을 적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조건이 필요해요. 수식 입력 시 지정한 영역의 가장 왼쪽에 위치한 셀을 선택해야 하며, 행 고정 혼합 참조를 사용해야 합니다.
위의 자료를 예로 들면, 지정한 영역의 가장 왼쪽 셀이 A열이고 행 고정 혼합 참조(A$2)로 규칙을 만들었기 때문에 A2, B2, C2 등 열에 따라 참조되는 셀 주소가 각각 다르게 나타난 것이죠. 이러한 원리를 활용할 줄만 알아도 열 전체를 쉽게 강조할 수 있답니다.
먼저, 데이터가 입력된 셀을 지정하고 [홈] 탭 > [조건부 서식] > [새 규칙]으로 들어간 뒤,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을 눌러주세요.
이번에는 수식 입력 상태에서 지정한 영역의 가장 왼쪽에 위치한 셀을 선택한 다음, 행 번호 앞에 달러 기호($)를 표시하여 행 고정 혼합 참조로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위의 이미지에서는 <연령별> 데이터 중 C2에 위치한 ’10대’가 지정한 영역의 가장 왼쪽에 위치한 걸 볼 수 있어요. 그러므로 행 고정 혼합 참조 방식인 C$2를 수식에 입력해야겠죠?
마지막으로 조건을 세우고 서식을 만든 후, [확인]을 눌러 특정 열 전체가 강조되었는지 체크해 보세요!
=C$2=”20대”를 입력하여 열 전체에 배경색을 적용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20대가 위치한 D열 전체에 색이 입혀진 걸 보게 되었군요. 달러 기호를 어디에 붙이냐에 따라 행 또는 열 전체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소중하게 만든 내 데이터를 갑작스럽게 잃어버리면 너무 가슴이 아프잖아요? 자동 저장 기능으로 소중한 자신의 데이터를 지키길 바랍니다. 자동 저장 하는 기능은 지난번 포스팅을 참고 해보세요! MS오피스(파워포인트 PPT, 엑셀, 워드) 자동 저장 시간 변경하는 방법 또는 오피스 365(PPT, 엑셀, 워드) 자동 저장 설정하는 방법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