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함수는 엑셀을 처음 입문했을 때만 하더라도 대부분 함수를 어려워하셨을 겁니다. 함수 이름이 전부 영어로 되어있어 초보자가 접근하기엔 높은 난이도로 느껴졌을 테니까요. 그러나 실무적인 일을 할 때 엑셀 수식이 종종 활용되는 만큼, 초보자를 배려하기 위해 ‘자동 합계’나 ‘함수 마법사’와 같은 기능을 엑셀에서 제공하게 되었답니다. 지금부터 엑셀 초보자가 수식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엑셀 함수 기능 1 - 자동 합계
합계, 평균 등 기초적인 수식도 함수를 사용해야 편리하게 데이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엑셀을 자주 사용해 본 적이 없다면 기본적인 SUM 조차 모를 수도 있기에, 본인이 엑셀을 처음 이용하거나 더 쉬운 방법으로 수식을 구하기 위해선 ‘자동 합계’ 도구를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먼저, 결괏값을 표시할 셀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지정해 주세요.
그다음, 상단 [홈] 탭을 누른 후 우측에 위치한 ‘자동 합계’ 옆에 표시된 화살표를 눌러줍니다. 마지막으로 합계, 평균, 숫자 개수, 최댓값, 최솟값 중에서 구하고 싶은 것 하나를 골라주세요.
자동 합계를 사용하면 함수 이름이 자동으로 생성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셀 주변에 데이터가 적혀있을 경우, 셀 범위까지 자동으로 지정되는 걸 볼 수 있지요. 이제, 자동으로 지정된 범위 확인 후, 엔터를 눌러 결과를 출력해 보세요!
마침내 ‘자동 합계’를 사용하여 각 데이터의 합을 구해보았습니다. 모든 값이 정상적으로 나온 게 보이시나요? 이처럼 자동 합계를 사용하면 함수 이름을 모르는 상태에서도 아주 쉽게 수식을 활용할 수 있답니다!
참고로 자동 합계 수식 5가지를 각각 클릭하면 수식에 맞는 함수 이름이 자동으로 생성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범위’를 인수로 갖고 있어 범위 지정만 해도 쉽게 사용 가능하다는 공통점이 존재하죠.
이때, 불필요한 부분이 자동 범위로 지정되었다면 사용자가 직접 범위를 수정해 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평균 점수를 구하려고 했는데 합계 점수까지 범위로 설정된다면 잘못된 평균 값이 나오겠죠? 그러므로 반드시 자동으로 설정된 범위 확인 후, 범위 수정하는 과정까지 거쳐주셔야 올바른 값을 구해낼 수 있답니다!
엑셀 함수 기능 2 - 함수 마법사
합계, 평균, 개수, 최댓값, 최솟값에 대한 수식은 앞서 설명한 방법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그 외 수식은 함수 마법사를 이용하여 수식을 입력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도 결괏값을 출력할 셀을 마우스 클릭으로 지정해 주세요.
그다음, 상단 수식 입력창에 위치한 fx를 눌러주시면 함수 마법사 창이 열리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제, 함수를 검색하거나 범주를 선택하여 원하는 함수를 고른 뒤,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어떤 함수를 골라야 할지 감이 안 잡혀도, 창 하단에 선택한 함수에 대한 설명이 적혀있으니 해당 설명을 참고하셔서 원하는 함수를 골라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입력 조건에 맞는 인수를 적어 수식을 완성해 주세요. 각 인수마다 영어로 되어있어 초보자분들한텐 조금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창 하단에 인수에 대한 설명이 적혀있으므로 해당 설명을 참고하시면 어렵지 않게 인수를 입력하실 수 있답니다.
혹시나 인수를 잘못 입력할 경우, 오류가 빨간색으로 표시되는 걸 볼 수 있어요. 이 경우, 잘못 입력한 인수를 지운 뒤 입력란 우측에 표시된 조건을 다시 확인하거나, 창 하단의 설명을 다시 한번 참고하셔서 오류가 발생한 인수 부분을 올바른 값으로 수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모든 인수를 올바르게 입력하면 좌측 하단에 위치한 수식 결과를 통해 정확한 값이 출력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값 확인 후, 우측 하단 [확인] 버튼을 눌러 수식 결과를 셀에 출력해 보세요!
함수 마법사를 활용하여 수식 결과를 출력해 보았습니다. 직접 수식을 입력하는 것보다 시간이 조금 더 걸리지만, 인수 하나씩 상세하게 알려준다는 장점 덕분에 함수 구문까지 이해하면서 사용할 수 있었답니다. 아직 엑셀 함수가 생소하게 느껴지신다면, 함수 마법사를 이용하여 기초 개념을 잡는 것도 실력 상승에 도움이 되어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