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빨간줄 맞춤법 검사 없애기 : 워드 파일을 열었을 때 글 밑에 빨간줄이나 파란줄이 그어진 걸 보셨을 겁니다. 빨간줄이 많이 표시될수록 문법적으로 어긋난 부분이 많다는 걸 의미하죠. 하지만 예상하지 못한 곳에 밑줄이 그어지거나 글 밑에 그어진 빨간줄이 너무 신경쓰이신다면 밑줄이 표시되지 않도록 맞춤법 검사를 해제해 주시면 된답니다. 지금부터 워드에서 맞춤법 검사를 끄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워드 빨간줄과 파란줄이 표시되는 이유
워드 문서에 그어진 빨간줄과 파란줄 둘 다 맞춤법이 어긋날 때 표시되지만, 이 둘은 약간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빨간줄은 맞춤법이 틀렸거나 사전에 존재하지 않는 단어에 표시되는 반면, 파란줄은 주로 문법적으로 잘못된 부분에 표시되는 걸 알 수 있죠. 이처럼 MS 워드는 맞춤법과 문법 오류를 각각 다른 색깔의 밑줄로 표시해놓을 만큼 문법적인 면에선 다소 디테일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워드 맞춤법 검사 끄는 없애기 방법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워드빨간줄 검사 없애기로 맞춤법 오류로 인한 밑줄을 지울 수 있을까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좌측 상단의 [파일] 탭을 클릭한 후, 맨 밑에 위치한 ‘옵션’을 눌러주세요. (혹시나 워드 창을 최대화하지 않았다면 ‘더 보기…’ -> ‘옵션’ 순서로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언어 교정]을 클릭한 뒤, ‘입력할 때 자동으로 맞춤법 검사’와 ‘입력할 때 문법 오류 표시’에 모두 체크 해제해 줍니다. 만약 둘 중 하나만 체크 해제할 경우, 빨간줄과 파란줄 둘 중에 하나만 지워지고 다른 하나는 여전히 남아있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반드시 두 항목 모두 체크 해제해 주셔야 해요. 모두 해제하셨다면 [확인] 버튼을 눌러 제대로 적용됐는지 확인해 보세요!
맞춤법 검사가 켜져 있을 때와 꺼놓았을 때의 모습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밑줄이 깨끗하게 없어진 게 보이시나요? 만약 글에 그어진 빨간줄과 파란줄이 너무 신경 쓰이신다면 이 방법대로 맞춤법 검사를 OFF 상태로 설정해 보세요. 더 이상 밑줄 때문에 거슬리는 일은 없을 겁니다!
특정 파일에만 맞춤법 검사 끄는 방법
앞서 설명했던 방법으로 맞춤법 검사를 껐을 땐 모든 워드 파일에 적용되었지만, 이 방법대로 설정할 경우 특정 파일에만 맞춤법 검사를 끄도록 설정할 수 있어요. 이번에도 똑같이 [파일] 탭 > 옵션 > 언어 교정 순으로 들어가면 맨 밑에 ‘예외 항목’이 보이는데, 여기서 맞춤법 검사 기능을 끌 워드 파일을 지정한 뒤 하단에 위치한 두 가지 항목을 모두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예외 항목으로 설정해 놓은 첫 번째 파일과 그렇지 않은 두 번째 파일에 작성된 글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두 번째 파일과 달리 예외 항목으로 설정한 첫 번째 워드 파일에는 맞춤법이나 문법 오류가 나와도 밑줄 표시가 되어있지 않은 걸 알 수 있군요. 맞춤법 검사를 계속 사용하되, 특정 문서에만 빨간줄이나 파란줄이 표시되지 않게 설정하고 싶다면 이 방법대로 해당 워드 파일에만 밑줄이 생기지 않도록 예외 항목을 설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워드 문서에 빨간줄이 생겼을 때 맞춤법 검사 기능을 해제하여 밑줄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빨간 밑줄 때문에 고민이 많으셨다면, 본 포스팅을 참고하여 그 고민 말끔히 해결해 보시길 바라면서 다른 포스팅도 같이 추천 드립니다! 파워포인트 스마트아트, 반디캠으로 컴퓨터 화면 녹화하여 동영상 만들기 함께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