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CONCATENATE 함수로 문자열 합치기

엑셀 CONCATENATE 함수

CONCATENATE 함수는 숫자 값 옆에 단위를 붙이거나 서로 다른 문자열끼리 붙이는 등 ‘텍스트 합치는 작업’은 엑셀 데이터를 처리할 때 어쩌면 중요한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텍스트를 합치기 위해 기본적으로 앰퍼샌드 기호(&)를 많이 쓰지만, CONCATENATE 함수로도 여러 개의 텍스트를 합치도록 만들 수 있죠. 이 기능 말고도 엑셀 텍스트 나누기 기능도 같이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CONCATENATE 함수로 둘 이상의 문자열을 합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지금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NCATENATE 함수 사용법

엑셀 CONCATENATE 함수

엑셀에 입력된 텍스트를 합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앰퍼샌드 기호(&)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으나, CONCATENATE 함수를 활용하는 방법으로도 둘 이상의 문자열을 합칠 수 있죠.

엑셀 CONCATENATE 함수
엑셀 CONCATENATE 함수

CONCATENATE는 입력된 여러 개의 문자열을 하나로 합쳐 새로운 문자열을 만들어내는 함수입니다. 각 인수마다 직접 입력한 문자열이나 셀 주소를 넣어 사용할 수 있죠. 이때, 텍스트가 들어간 인수가 적어도 한 개 이상 필요하며, 각 텍스트 인수마다 쉼표로 구분해 주셔야 합니다.

인수를 모두 입력하여 함수를 완성하면, 쉼표 양옆에 위치한 텍스트끼리 합쳐지면서 하나의 긴 문자열이 만들어집니다. =CONCATENATE(“가”, “나”)를 입력했을 때 ‘가나’라는 결과가 나오듯이, 입력한 인수끼리 합쳐진 긴 문자열이 새롭게 만들어지는 걸 볼 수 있죠. 혹시나 직접 입력한 문자열을 인수로 넣을 때 양옆에 큰따옴표 표시하는 거 꼭 잊지 말아 주세요!

띄어쓰기 적용하여 문자열 합치는 방법

엑셀 CONCATENATE 함수

이제 실전으로 돌아와 CONCATENATE 함수를 본격적으로 사용해 보겠습니다. 각 셀에 입력된 지명과 역이름을 하나로 붙여 쓰려면 위와 같이 =CONCATENATE를 먼저 입력한 후, 괄호 안에 텍스트가 입력된 셀 주소를 넣고 각 인수마다 쉼표로 구분하여 수식을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괄호 안에 셀 주소와 쉼표만 입력했더니 띄어쓰기 없이 모든 텍스트끼리 붙어버리는 현상이 생겨버렸군요. 이대로 텍스트를 너무 길게 붙여 쓰면 가독성이 떨어지므로, 가독성을 올리기 위해선 공백 문자를 추가로 넣어주셔야 한답니다. 어떻게 해야 띄어쓰기한 상태로 텍스트를 합칠 수 있을까요?

공백 문자(" ") 추가하기

엑셀 CONCATENATE 함수

첫 번째 방법은 공백 문자(” “)를 이웃한 텍스트 인수 사이에 넣는 것입니다. 주로, 셀 주소가 입력된 두 개의 인수 사이에 공백을 넣을 때 사용 가능한 방법이죠. 위의 이미지처럼 이웃한 셀 주소 사이에 공백 문자(” “)를 넣을 경우, 띄어쓰기가 적용된 상태로 텍스트가 합쳐지는 걸 볼 수 있어요. 수식 길이가 길어짐에도 불구하고, 알아보기 쉽게 텍스트가 합쳐진 덕분에 가독성을 한 층 더 끌어올릴 수 있게 되었답니다.

텍스트 앞·뒤에 공백 추가하기

엑셀 CONCATENATE 함수

두 번째 방법은 직접 입력한 문자열 앞부분 또는 뒷부분에 공백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텍스트 뒤에 스페이스바를 눌러 공백을 생성하는 방법으로도 곧바로 띄어쓰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요. 이 방법은 셀 주소와 직접 입력한 문자열 사이를 띄어 쓸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띄어쓰기’와 ‘문자열 합치기’를 동시에 해결해 보세요!

다른 함수와 중첩하여 단위 표시하기

엑셀 CONCATENATE 함수

이번에는 CONCATENATE를 응용하여 단위를 표시해 보겠습니다. 이미 계산이 이루어진 숫자 값 뒤에 단위를 붙이려면 어떻게 수식을 입력해야 할까요?

엑셀 CONCATENATE 함수

우선 =CONCATENATE를 먼저 입력한 다음, 괄호 안에 기존에 사용했던 함수와 단위를 차례대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만약 전체 수량 뒤에 단위를 붙이려면 CONCATENATE를 먼저 입력한 뒤, SUM과 단위(“개”) 인수를 차례대로 넣어 수식을 완성해야겠죠? 이제 엔터를 누르면 계산된 값에 단위가 붙은 상태로 결과가 나오는 걸 볼 수 있답니다.

엑셀 CONCATENATE 함수

두 함수를 중첩하여 계산된 값 뒤에 단위를 붙여보았습니다. 숫자 값 뒤에 단위를 붙임으로써 어떤 데이터를 나타내는지 바로 알 수 있게 해주는군요. 이처럼 CONCATENATE를 응용하는 방법으로도 단위를 붙일 수 있답니다. 일반적으로 단위는 숫자 뒤에 붙으므로 숫자 값 바로 뒤에 단위를 나타내는 문자열을 인수로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CONCATENATE 함수 vs 앰퍼샌드 기호(&)

엑셀 CONCATENATE 함수

한편, CONCATENATE 없이 앰퍼샌드 기호(&)만으로도 서로 다른 텍스트를 이어 붙이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할 경우, 수식을 더욱 간결하게 적을 수 있죠. CONCATENATE 함수와 엔드 기호(&) 모두 동일한 결과가 나오므로, 아직 함수가 익숙하지 않다면 앰퍼샌드 기호(&)를 붙이는 방법을 사용해 주셔도 된답니다. 개인 취향에 맞게 둘 중 사용하고 싶은 방식으로 수식을 입력하여 문자열을 합쳐보세요!

위로 스크롤